마음에 봄이 찾아옵니다.

호흡곤란·과호흡증후군

괜히 숨이 가쁘거나 호흡이 곤란한 증상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나 원인질환이 발견되지 않아 더욱 답답함만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너무 기운이 없거나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폐주기(肺主氣), 즉 폐가 기운을 주관한다고 하는데, 기력이 너무 약하면 폐 역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호흡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못하고 숨이 가쁜 증상이 나타나며, 이런 경우 보약으로 기운을 돋우어 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는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면서 숨이 차고 호흡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갑작스레 감정적 동요가 아주 심할 때나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심하게 긴장을 하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며 답답하고, 호흡이 불편하면서 숨도 좀 차는 증상을 한두 번 쯤은 경험해 봤을 텐데, 이렇게 스트레스는 기운을 위로 치밀어 오르게 하고 심폐 기능에 영향을 줌으로써 정상적인 호흡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단기간 호흡이 불편한 증상은 오래지 않아 사라지겠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숨이 가쁜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 침이나 한약으로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려주면 비교적 단기간에 호흡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