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봄이 찾아옵니다.
화병
한의학 최고(最古)의 원전인 황제내경(黃帝內經) 소문(素問)의 ‘지진요대론(至眞要大論)’에서는 십구병기(十九病機)라는 한의학 최초의 병리기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그 19조 중에서 무려 5조(“諸熱瞀瘛 皆屬於火”, “諸禁鼓慄 如喪神守 皆屬於火”, “諸逆衝上 皆屬於火”, “諸躁狂越 皆屬於火”, “諸病胕腫 疼酸驚駭 皆屬於火”)에 걸쳐 화(火)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이미 2천여 년 전에 수많은 질병의 원인으로 화(火)를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병(火病)이라는 말은 중국 명나라의 명의(名醫) 장개빈(張介賓)의 저작인 경악전서(景岳全書)에 처음 등장하는데, 오랜 기간 분노와 같은 감정을 풀지 못하면서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여성에게 다발하며 울화병(鬱火病)의 준말입니다. 울화(鬱火)는 기운이 막혀서 통하지 못하여 화(火)가 쌓여있는 상태를 일컫는 말로 증상 역시 불의 양상과 유사한데, 감정에 있어 초기에는 화, 짜증, 분노 등을 느끼다 차츰 우울, 불안, 초조 등의 증상으로 전변하며, 신체적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목어깨통증, 안구건조증, 상열감, 입마름, 답답함, 호흡곤란, 두근거림, 불면증, 목의 이물감 등으로 나타납니다.
화병의 진단
화병의 진단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2004년도 한국건강심리학회지에 실린 ‘화병면담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화병면담도구의 구조와 내용’을 보면 대략적인 진단기준을 알 수 있습니다.
평가내용문항
A. 핵심 신체증상
(4가지 중 3가지 이상)
1. 가슴의 답답함
2. 열감
3. 치밀어 오름
4.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가 느껴짐
B. 핵심 심리증상
(2가지 중 1가지 이상)
1.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자주 느낌
2. 마음의 응어리나 한
C. 관련 신체증상
(4가지 중 2가지 이상)
1. 입이 마르거나 목이 마름
2. 두통이나 어지러움
3.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깸
4. 가슴이 두근거림
D. 관련 심리증상
(3가지 중 2가지 이상)
1.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거나 분노가 치밂
2. 삶이 허무하게 느껴지거나 혹 자신이 초라하고 불쌍하게 느껴짐
3. 두렵거나 깜짝깜짝 놀람
E. 심리사회적 기능저하1. 집안일, 직장일, 대인관계 상의 어려움
F. 관련 스트레스1. 증상과 관련된 스트레스
G. 의학적 질병1. 의학적 질병 유무, 약물복용여부
치료
화병은 장기간에 걸친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질환이므로 오래 묵은 울화를 섬세하게 풀어주어야 합니다. 즉,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소통시켜 주면서 체내의 화열(火熱)을 식혀주어야 하는데, 증상과 화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처방을 달리해 한약을 투여하며, 침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