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affe giraffe giraffe giraffe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해 드립니다.

박원장의 건강칼럼

제목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는 법

저희 한의원에서도 모든 에너지가 고갈된 듯한 번아웃을 호소하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거나 신경쓸 일이 너무 많거나 하는 분들인데, 기본적으로 아주 성실하고 인생을 열심히 사는 분들이죠.

 

그런데 개인적 차이는 있을지라도 사람의 육체적, 정신적 체력은 분명히 한계가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그렇게 살다보면 좀 더 빠르냐 느리냐의 차이가 있을 뿐, 에너지가 고갈되는 시점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의 특성이 쉴 때도 편하게 못 쉰다는 것인데, 몸은 쉬고 있어도 머리는 뭔가를 분주히 생각하느라 실상은 제대로 못 쉰다는 것입니다. 뇌는 우리 몸의 혈액 중 1/4 정도를 사용하는데 머리를 계속 쓰면 더 많은 혈액을 가져다 써야 하고, 내 몸의 혈액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가야할 피가 부족해질 수밖에 없게 되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기계도 계속 돌리다 보면 고장이 나기 마련인데,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충분히 쉬고 에너지를 회복해야 일을 해야할 때 집중해서 능률을 올릴 수 있지요.

 

그러니 열심히 일하듯이 쉴 때도 열심히 쉬어야 합니다. '내가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며 쉬고 있어도 되나?'라며 죄책감을 느낀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충분한 휴식이 충분한 일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제발 쉬는 동안은 일에 대한 생각은 잊어버리고 멍하게 계십시오. 비워야 채울 수 있으니, 그렇게 비워진 공간에 창의적인 생각들이 서서히 차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업무량을 줄이는 것도 번아웃을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생은 마라톤이지 결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므로 페이스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저희 환자분들 중에도 회사에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다 저의 조언을 따라 상사분께 말씀을 드린 후 업무량이 줄거나 원하는 부서로 발령을 받은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분들도 처음에는 안 될 거라고 체념하듯 얘기하셨었는데, 뜻밖에도 아주 쉽게 요청이 받아들여졌다고 하시더군요. 시도조차 하지 말고 포기하지 마시고 진심을 다해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나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다 해 봐야 후회가 남지 않을 테니까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한담한의원

등록일2021-08-27

조회수1,01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