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affe giraffe giraffe giraffe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해 드립니다.

박원장의 건강칼럼

제목

한의원의 불면증 치료법과 기간에 대하여

아주 가까운 사이가 아니고는 말을 안 해서 그렇지, 불면증 환자는 우리 주변에 아주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단기간 불면증을 앓는 분도 계시고, 아주 오랜 기간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도 있으며, 주기적으로 불면증이 반복되기도 하는 등 사람마다 겪는 불면증의 경험도 모두 다르지요. 또한 잠 들기는 어렵지만 한 번 들면 안 깨고 잘 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잠은 쉽게 들지만 밤새도록 자주 깨서 괴로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불면증의 양상이 다양한 만큼 그 원인과 치료 방법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으며, 비슷한 상황이라도 사람마다 치료 반응 역시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양약을 얼마나 어느 정도의 용량으로 드셨는지에 따라서도 치료 계획을 달리 세워야 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대체로 최근에 생긴 불면증은 단기간에 침이나 약침만으로도 치료가 잘 되는 경우가 많고, 약을 쓰더라도 짧은 기간에 좋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오래 지속된 불면증은 단기간에 간단한 시술만으로 호전되기는 쉽지 않으며, 한약을 복용하면서 필요하면 심리치료까지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간혹 십수년 이상의 오랜 불면증을 호소하시면서도 며칠 침 맞아보고 안 나으니 "효과 없네."라고 안 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혹은 한약을 드시더라도 며칠 밖에 안 되었는데 한약 효과 없다고 컴플레인을 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그 분들의 마음이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나 치료에는 모두 순서가 있고 필요한 시간이 있습니다.

 

불면증에 처방하는 한약은 수면제처럼 강제로 잠을 재우는 약이 아닙니다. 강제로 재우는 것은 양약이 월등한 효과를 내니, 당장 그런 효과를 기대한다면 한약을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대신 한약은 저절로 잠이 들 수 있도록 몸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니 수십년 간 스스로 잠을 못 이뤄왔던 몸이 며칠 복용한 한약만으로 금방 달라지기는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비슷한 증세의 불면증이라도 사람에 따라 한약에 대한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작정 강하게만 약을 쓸 수도 없습니다. 반응을 봐 가면서 한약의 작용을 정밀하게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만성 불면증의 경우라면 적어도 1~2개월 정도는 치료를 해야 하며, 드물기는 하지만 길게는 3~6개월 이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이 생겼을 때 수면제나 신경안정제를 복용하기를 원치 않으시고, 또는 복용하고 계시더라도 끊고 싶다는 이유로 한의원에서 불면증 치료를 시작하십니다만, 위와 같은 상황을 이해하고 느긋하게 치료를 받는 분과 조급해 하는 분은 그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질병의 치료를 의사가 하는 것 같지만 조그만 상처 하나도 의사가 아물게 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몸이 스스로 치유를 해야 하며, 의사는 그 과정에 약간의 도움을 주는 미미한 역할 밖에 하지 못 합니다. 모든 병이 다 다르지만 어떤 병이든, 결국 한의학의 치료 목표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여 스스로의 치유력을 높이는 것이며, 불면증 역시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한담한의원

등록일2021-11-23

조회수2,84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