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affe giraffe giraffe giraffe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해 드립니다.

박원장의 건강칼럼

제목

다이어트 비법을 공개합니다

"제가 운동을 안 해서..."

과체중 혹은 비만인 분들이 체중 감량을 못 하는 이유로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제가 많이 먹어서..."라고 하시는 분들은 의외로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운동을 하면 체중 감량이 잘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 하는 것보다는 낫지만 기대 만큼 그리 큰 효과는 보지 못할 것입니다. 운동의 열량 소모 효과가 우리 생각 만큼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운동 후 허기로 음식 섭취가 늘 경우 체중이 느는 참사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어느 정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운동 선수처럼 하루 종일 고강도 훈련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겠다는 생각은 애초에 집어 넣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다만, 기초대사량은 근육량에 비례하며, 몸 쓸 일이 적은 현대 사회에서 심신의 건강을 위해 운동은 필수적인 요소이기에 체중 감량 효과가 적다고 운동을 멀리 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다이어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들 아시다시피 식사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요소가 하나 더 있으니, 바로 수면입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소식(특히 야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찍, 그리고 충분히 자는 것도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요.

 

지방은 자는 동안 분해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간이 밤 11시에서 1시 사이입니다. 즉, 11시에는 이미 잠을 자고 있어야 하니 그 전에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늦은 수면, 그리고 불충분한 수면을 취하시는데, 소식을 하는데도 체중 감량이 잘 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수면 습관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불면증이 있다면 불면증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낮에 충분히 움직이고 햇빛을 쐬어야 하며, 날이 어두워지면 가급적 전자제품을 멀리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으면 병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은 단순히 다이어트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심신의 모든 건강과 관련되어 있으니까요.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 성공을 목표로 잡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은 운동 대로 하되, 식이조절과 수면습관 개선으로 올해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한담한의원

등록일2022-01-04

조회수3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