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affe giraffe giraffe giraffe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해 드립니다.

박원장의 건강칼럼

제목

한약 먹으면 살찌나요?

간혹 한약을 지으러 오신 여성분들 중에 "한약 먹고 살 찌는 거 아니죠?", "살 안 찌게 해 주셔야 해요."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심지어는 "살 찔까 봐 한약은 안 먹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오늘은 이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약 먹는다고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한약도 천차만별이고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한약도 있는데 어떻게 한약을 먹는다고 다 체중이 늘겠습니까? 결국 '한약 먹으면 간 나빠진다.'라는 근거 없는 말과 한 치도 다를 바가 없는 얘기입니다.

 

한약 먹고 체중이 느는 경우가 있다면 그것은 식욕이 늘어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체중이 느는 것이지 결코 한약만으로 체중이 늘지는 않습니다. 식욕이 느는 것도 너무 기력이 없고 식욕이 떨어져 기운과 식욕을 돋우는 처방을 썼을 때나 그렇지, 그 외의 보약을 포함한 한약을 쓸 경우엔 평소보다 더 식욕이 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이게 이론상으로나 식욕이 늘면서 음식을 많이 먹고 체중이 늘 수 있다는 것이지, 한약을 드시고 실제로 체중이 늘었다고 컴플레인 하신 분은 20여 년의 임상 생활에서 제게 한약을 지어드신 수천 명의 환자분들 중 딱 한 분(그것도 1kg) 보았을 뿐입니다(간 나빠졌다고 컴플레인 하신 분은 단 한 분도 없었음은 물론이고요).

 

오히려 너무 입맛이 없어서 밥을 못 먹고 체중이 많이 빠져 걱정이라고 오신 분들에게는 아무리 좋다는 약을 들이붓듯이 써도 단기간에 쉽게 체중이 올라가지 않을 정도이지요.

 

요즘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지만, 예전엔 방송에서 자신이 뚱뚱한 이유가 "어릴 때 한약을 잘못 먹어서.."라는 농담 반, 진담 반의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한약을 얼마나 오래 먹어야 그렇게 왕성한 식욕이 수십 년간 이어지는지 한약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도저히 알 수가 없습니다.

 

정말 한약이 살을 찌게 한다면 평소 한약을 가장 많이 먹는 한의사 본인이나 가족들이 평균적으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야 하는데, 직접 보신 한의사들이 다들 그렇게 뚱뚱하던가요? 비만은 만병의 근원인데, 건강해지려고 먹는 한약이 과체중이나 비만을 유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혹시라도 살이 찔까봐 걱정되어 한약 복용을 망설이신다면 그런 걱정은 이제 저 멀리 넣어두셔도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한담한의원

등록일2022-07-22

조회수63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