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피로와 충혈, 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치료

현대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 오랜 시간의 공부와 TV 시청 등으로 눈을 사용할 일이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눈의 피로도 쉽게 올 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그래서 눈이 밝지 않고 침침해지며, 눈이 뻑뻑하고 건조해지거나 충혈, 통증, 시력저하 등 다양한 눈의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한의학에는 目者肝之竅(목자간지규)라는 말이 있는데,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눈은 간의 구멍이다'라는 뜻으로 그만큼 눈은 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간이 힘들고 피로해지면 눈에도 악영향을 주게 되는데, 스트레스, 늦은 시간에의 수면이나 수면량의 부족, 음주 등 많은 현대인들에게 해당되는 요인들로 인해 간에 열이 생기거나 음혈(陰血)이 부족해지고 이 때문에 눈이 피로해지며 안구건조증, 눈의 충혈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자체의 문제로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들로 인해 저를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의 증상들을 보면, 목어깨의 통증, 두통과 함께 가장 많은 것이 안구건조증이나 눈의 충혈이라는 것만 봐도 얼마나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과 눈이 힘든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눈의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활동들을 가급적 줄이면서 스트레스의 관리, 충분한 수면, 절제된 음주 등을 생활화해야 하는데, 이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보니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인 증상들이야 좀 쉬고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등의 대처로 충분히 좋아지지만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일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하루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대체로 한두 달 정도의 한약, 침구 등의 치료로 눈 외에 다른 증상들까지 같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으니 스트레스, 과로, 음주 등으로 인해 유발된 다양한 증상들로 괴로운 분이 계시다면 한의원 치료를 고려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등록일2017-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