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요즘 제 주위나 환자분들을 보면 역류성식도염이 있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발생되는 질환으로, 식도 부위인 가슴 쪽에 쓰림 증상이나 답답함, 통증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그 외에 속쓰림, 신물, 목의 이물감(매핵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스트레스는 물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음주, 카페인, 흡연, 비만 등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으므로 현대에 점차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 결국 생활 속에서 이들을 개선하지 않으면 치료가 쉽지 않고 치료가 된다 하더라도 다시 재발의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한의학의 탄산(呑酸), 토산(吐酸)과 유사한 질환인데, 탄산이란 신물이 명치 아래를 자극하는 것이고, 토산은 신물을 토하는 것을 말합니다.

탄산과 토산은 위의 열(熱)이나 담화(痰火), 간의 열(熱) 등을 원인으로 보는데, 약물이나 침 등을 이용해 원인을 바로잡아 주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니 오랜 기간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등록일2017-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