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봄이 찾아옵니다.

가슴통증·두근거림·답답함

흉통(胸痛, 가슴통증), 심계(心悸, 두근거림), 흉민(胸悶, 답답함)의 개념 및 치료
심장은 생명과 직결되는 장기이기에 여러 검사상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가슴 부위에 어떤 증상을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그 불안감이 신체적인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합니다.
고래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심장을 군주지관(君主之官)이라 하여 한 나라의 군주와 같이 중요한 기관으로 인식하였으며, 또한 심장신(心藏神)이라 하여 심장이 정신 작용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는데, 이는 우리가 긴장할 때 가슴이 빠르게 뛰는 것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심장은 정서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심장을 포함한 가슴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가슴통증, 두근거림,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을 자주 쉬는 증상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지만 검사에서 심장의 기질적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경우 평소 신경을 많이 쓰고 오랜 기간 스트레스에 시달린 분들이 많은데, 한의학에서는 심화(心火), 기울(氣鬱), 심혈허(心血虛), 담음(痰飮), 어혈(瘀血) 등을 원인으로 보고 그 원인에 따라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한약과 침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통 1~2개월 정도면 대부분의 증상이 개선되며, 필요할 경우 저희 한담한의원에서 심리치료를 병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