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봄이 찾아옵니다.

위염·역류성식도염

소화기는 스트레스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여 미주신경과 그와 관련된 자율신경의 장애로 인한 많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스트레스성 위염과 역류성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위염은 말 그대로 위장 점막에 염증이 있는 것으로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했을 때 생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와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 뜨겁거나 찬 음식,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술, 담배, 약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염은 복통, 소화불량, 복부의 불쾌감이나 팽만감, 속쓰림, 식욕부진, 트림, 구역, 구토 외에도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 아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조금만 신경을 써도 체해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성 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성 위염을 위장만의 문제로 보지 않고 간이나 심장과 관련지어 치료를 하며, 기타 비위(脾胃)의 기능 및 어혈(瘀血)이나 담음(痰飮)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해 한약 처방과 침 치료를 달리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하부 식도 괄약근 기능의 이상에 의해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발생되는 질환으로, 식도 부위인 가슴 쪽에 작열감과 같은 쓰리고 아픈 증상이나 답답함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과식 후나 허리를 굽힐 때, 또는 드러눕거나 힘을 쓸 때 악화되며, 속쓰림, 신물, 목의 이물감(매핵기), 연하곤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한의학의 탄산(呑酸)이나 토산(吐酸)과 유사한 질환인데, 탄산이란 위의 신물이 명치에서 식도를 타고 올라와 목구멍을 자극하는 것이고, 토산은 신물을 토하는 것입니다. 이 탄산과 토산은 위의 열(熱)이나 담화(痰火), 기울(氣鬱), 간기범위(肝氣犯胃) 등이 원인으로, 한의원에서는 각각의 원인에 따라 적합한 한약 처방이나 침 등을 이용해 치료해 좋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은 스트레스는 물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음주, 카페인, 흡연, 비만 등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되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이런 원인들을 개선하려는 노력 역시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