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거짓말을 해도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신경정신과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니 분노, 우울, 불안, 공포 등의 정신적 고통과 함께 머리부터 발 끝까지 아주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중에는 신체적 고통의 불편함만 얘기할뿐, "나 신경쓸 일도 없고 스트레스 하나도 없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증상은 온통 스트레스와 관련된 증상들인데도 말이지요.

지난 2월 저희 어머니 장례를 치른 직후부터 최근까지 아버지께는 그야말로 온갖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부터 시작해 다리의 멍과 결절, 요통, 목어깨 및 옆구리의 통증, 점액변까지 말이죠. 제가 갈 때마다 치료를 해 드리기도 하고, 다른 병원에 가시도록 권해 드리기도 하는데 계속 해서 새로운 증상들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점액변으로 걱정을 많이 하셔서 인근의 병원에서 분변검사까지 받으시고(고령이라는 이유로 대장 내시경은 안 해 주려고 하더랍니다), 검사 결과를 보러 가는 날 제가 동행을 했습니다. 결과가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왔지만 아버지께서 계속 불편을 호소하시니 의사 선생님 왈 "검사 결과는 모두 정상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혹시 최근에 스트레스 같은 건 없으셨나요?"라고 물어보시더군요.

"그런 건 없어요." 아버지의 단호한 대답이 이어졌는데, 옆에 있던 저로서는 좀 의아하더군요. '평생을 함께 해 온 배우자가 사망했는데 멀쩡할 리가.' 하며 말이죠. 굳이 말을 덧붙이진 않고 있다가 의사 선생님의 "일단 유산균과 정장제를 처방해 드릴 테니 한 번 드셔 보세요."라는 말씀을 듣고 진료실을 나섰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예전에 대장 용종이 있을 때도 똑같이 점액변이 나왔다며 의구심을 가지셨으나, 당장 큰 일 나는 거 아니니 우선 드셔 보시고 잘 안 나으면 장을 건강하게 하는 환약을 처방해 드리겠다고 말씀드리고 경과를 지켜보기로 했지요. 다행히 약이 효과가 있었는지 요즘은 더 이상 점액변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또다른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는 모르겠지만요.

이렇게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몸에 다양한 증상들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나 배우자의 사망이라는 사건은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인데, 아버지께서는 그 거대한 고통을 직면하지 않고 억압하고 회피함으로써 스트레스가 없다고 애써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마음과 달리 몸은 거짓말을 못하고 신체 곳곳에 여러 흔적들을 남기고 우리는 그것을 증상으로 지각합니다.

누구나 큰 스트레스 상황이 닥치거나 혹은 큰 일은 아니더라도 자잘하게 여러 일로 오랜 기간 신경을 쓰다보면 본인은 미처 의식을 하지 못하더라도 이와 같이 신체적 이상이 유발되곤 합니다. 저 역시 지금껏 살아오며 스트레스로 인한 별별 증상들을 다 겪었는데, 학창시절에는 시험 때마다 가슴이 답답해져 호흡이 힘들어지거나 원형탈모, 황한(黃汗, 누런 땀), 과민성대장 등으로 고생을 했고, 성인이 되어서도 혈뇨를 보기도 하는 등 여러 신경성 증상들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그러니 병원 검사상 문제가 없고 스스로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을 하지 하는데도 몸에 지속적으로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면, 자신의 마음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 전문가의 도움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등록일2023-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