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눈 충혈의 원인과 치료 방법

제 주위나 환자분들을 보다 보면 안구건조증, 눈 충혈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 같이 난방을 많이 하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이나 눈 충혈 증상은 일반적으로 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컴퓨터 및 스마트폰 등의 과다 사용, 과도한 독서 등이 원인으로, 심한 경우 시력이 많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 눈은 특히 간과 관련이 많아 간에 열이 있거나 음혈(陰血)이 부족한 경우 안구건조증, 눈 충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데, 치료 역시 간의 열을 내리고 음혈이 보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께는 가급적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당부 드리면서 보통 시호, 국화, 결명자, 당귀, 작약, 구기자, 오미자, 박하와 같은 약재들을 적절히 활용해 처방하는데, 저 역시 재작년 논문을 쓰면서 눈을 뜨기조차 힘든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했을 때 한약을 복용하면서 확연하게 좋아지는 것을 경험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대체로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눈이 자주 충혈되는 분들은 그저 방치하거나 기껏해야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들은 한약이나 침 치료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니 오랜 기간 고생하고 계시다면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등록일2017-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