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어깨 근육 통증의 원인 및 치료

저희 한의원을 찾아오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목어깨의 통증을 호소하실 만큼 요즘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목어깨의 통증이 없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봤을 때 목어깨 통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나는 간의 피로, 또 하나는 목어깨 근육의 과다 사용입니다.

한의학에는 '간주근(肝主筋)'이라는 말이 있는데, '간이 근육을 주관한다.'는 뜻으로 그만큼 간과 근육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늦은 수면, 과음 등 간을 피곤하게 하는 요인들이 많고 그로 인해 간의 열이 위로 뜨면서 목어깨 근육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현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무거운 가방을 많이 메고 다니는데다 운전,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의 사용과 같이 목어깨 근육에 무리가 가는 활동이 많아 자연스레 목어깨의 통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목어깨 통증의 개선을 위해서는 원인이 될 만한 사항들을 가급적 지양해야 하는데, 스트레스의 해소, 충분하고 이른 수면, 절주 등을 통해 간의 피로를 줄여주고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면서 컴퓨터 모니터 높이의 조절 등을 통해 목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목어깨 통증의 원인이 되는 사항들은 불가피한 면이 많아 혼자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기에 사회 공동체의 관심과 노력이 함께 경주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병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거나 필요할 경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목어깨 통증에 대해 침, 부항, 물리치료와 같은 치료를 통해 즉시적으로 목어깨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도록 하며, 만약 만성적이고 심한 통증을 호소할 경우에는 간의 피로를 풀고 위로 뜨는 열을 내리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한약을 처방해 좋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목어깨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간에 무리가 가는 습관들과 목어깨 사용을 줄이고, 통증이 심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적극적인 노력을 꼭 해보시길 당부 드립니다.

등록일2017-11-19